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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9] [답변] EDISEY/ 몇 가지 질문입니다./프포
박지훈.임프 [cbuilder] 3791 읽음    1999-03-20 03:16
안녕하세요. 천리안 프로그래머포럼 C++Builder 담당 임펠리테리입니다.

요즘 얼마간.. 제가 빌더 담당이라는 말이 무색하도록 답변을 별로 올리지 못했네요.

갑자기 회사엘 들어가게 되어서, 분위기 적응및 일때문에... 그렇게 되었습니다. ^^;

1> 개행문자('\n')을 중간에 집어넣으면 힌트 문자열이 나누어집니다. 하지만,

디자인타임에 아무리 "이것은 힌트입니다\n나누어져라~얍!!"이라고 힌트 프로퍼티에

집어넣어도 문자열이 두줄로 나누어지진 않습니다. 이것은 런타임에 동적으로만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특정 이벤트의 핸들러에서,

(컨트롤이름)->Hint = "이번엔 확실히 나누어지지롱\n되지요?";

라고 해야 되는 겁니다. 만약 프로그램 시작부터 필요하다면.. 메인폼의 OnActivate

등에서 작성하면 되겠죠.

2> OnKeyDown과 OnKeyPress은, 둘다 모두 키보드 관련 이벤트이지만 성격은 많이

다릅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OnKeyPress는 프린트 가능한 문자들에만 반응하죠.

a, b, c, ... 등의 문자와 1,2,3, ... 등의 숫자, 그리고 @, $, .. 등의 특수기호

문자를 눌렀을때 반응합니다. 또한 시스템에 설정되어있는 키보드 자동반복 설정에

의해 누르고만 있어도 그 이벤트가 계속 반복해서 실행되죠.

반면에 OnKeyDown는, 문자값이 아닌 버추얼 키값을 받아오는 것이므로 키보드 상의

모든 키에 반응합니다. 예를 들면, F1, F2, ... 등의 펑션키, 방향키 등이죠.

물론 문자값을 가지는 문자키들을 누르면 OnKeyPress에서와 같은 값이 넘어오지만,

이것은 단지 버추얼키값중 문자들에 해당하는 값들이 모두 문자값으로 할당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복시간에 관계없이 한번 누르면 한번만 실행됩니다.

3>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VK_RETURN과 같은 값들을 버추얼 키값(가상키값)이라고

합니다. 이들 값은 빌더의 헬프파일(정확한 인덱스가 기억나지 않네요.. ^^;;)이나

인클루드 디렉토리의 windows.inc 파일을 들여다보시면 자세한 목록이 있습니다.

4> OEMConvert 프로퍼티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릅니다만.. ^^;;;

실제로 쓰이는 예를 한번도 보지 못한 걸로 봐서는, 그렇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네요.

그럼 도움되시길 바라면서, 이만...



임펠리테리 박지훈이었습니다.

(cbuilder, cbuilder@thru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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